핵심기술2018-12-20T02:44:26+00:00

“치매나 파킨슨 등 유발 특정 독성 단백질 생성 억제나 제거하는 것이 아닌,
독성 단백질 종류에 상관없이 세포 자가 청소 기전의 원천 플랫폼 기술”

메디헬프라인의 원천기술

(주)메디헬프라인은 알츠하이머성 치매나 파킨슨병 등을 유발하는 특정 독성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아닌, 독성 단백질의 종류에 상관없이 세포 자가 청소 기전의 원천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강릉분원에 위치한 천연물 연구소에서 10여년 연구와 함께 2016년 (주)메디헬프라인과 기술이전 및 연구협력을 채결 하였습니다.

오토파지 활성화 유도 물질의 최적의 조성, 추출법, 제조공정 확립 및 신약후보물질을 확보하였습니다.

1. 퇴행성 뇌질환에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오던 한약재 100여가지에 대한 스크리닝
2. 오토파지 활성 기전 및 신경세포 보호효과 규명 (관련 논문 및 특허 등록 완료)
3. 기존 치매 및 파킨슨 약제와 비교한 동물 효능 시험에서 동등 이상의 효능을 확인 

오토파지 (Autophagy)

오토파지, 자가포식작용, Autophagy, 또는 autophagocytosis 로 불리기도 합니다.

모든 핵이 있는 세포에는 오토파지 유전자가 있어, 세포 내 노폐물이나 단백질을 세포 스스로 잡아먹는 자기 포식 과정을 말하며, 세포 내에서 유해물질 등을 분리하여 새로운 단백질과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 암과 난치병 치료 등에 필수적인 기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나 파킨슨병 등을 유발하는 뇌의 독성 단백질 찌거기인 베타아밀로이드 (β-amyloid), 타우단백질 (𝜏-protein), 알파시누클레인 (α-synuclein)를 세포 스스로 잡아먹는 “자가포식” 과정을 활성하는 물질을 발견할 수 있다면 퇴행성 뇌질환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본의 오스미 요시노리 (大隅良典)교수는  2016년 오토파지 메커니즘을 발견한 공로로 노벨 생리학.의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천연물기술연구소 양현옥 박사

양현옥 박사는 이화여자 대학교 약학과 졸업 후 서울대학교 약학 박사를 취득, 과학기술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연구개발자문위원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심의원회 위원으로 있습니다.

약 10여년 전부터 오토파지의 작용기전에 관심을 가진 이래 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의 지원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001년 5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산하 천연물 연구소를 설립하여 난치성 질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현옥 박사는 (주)메디헬프라인과 함께 알츠하이머성 치매나 파킨슨 병 등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약 개발 연구 활동과 기억력 및 인지기능의 개선을 위한 천연물 기반 의료식 수준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연구 개발을 비롯하여, 두뇌의 가소성을 극대화시키는 두뇌 운동법인 뇌어로빅(Neorobic) 운동법의 개발 및 보급, 그리고 치매조기진단 의료 기기의 연구 개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